동력수상레저기구 일반조종면허 실기시험 리뷰 - 보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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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관 지시용어
응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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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동력수상레저기구 일반조종면허 실기시험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자료로써 「저작권법」53조에 따라 보호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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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관 지시용어
응시자 조치사항
응시번호 ○○○번 앞으로 나와 준비하십시오.
구명조끼 착용 (몸에 꼭 맞게 착용)
출발 전 점검하십시오.
[구호] 베터리확인, 엔진확인, 연료확인, 예비노확인
구명부환확인, 소화기확인, 나침반 및 각종계기판 확인
핸들유격확인, 자동정지줄확인, 레버중립확인
시동 하십시오.
자동정지줄 착용 후 시동
이안하십시오.
[구호] 줄 풀고 배 밀어 주세요.
나침의 방위, ○○도로 출발하십시오.
[구호] 전후좌우 확인 (방향으로 시선을 돌려준다)
15초 이내 출발침로 ±10도 이내 유지
10에서 15노트로 증속하십시오.
[구호] 변침방향 확인 (변침방향으로 시선을 돌려준다)
15초 이내 지시각도 ±10도 이내로 변침
현 침로 ○○도 유지
현 침로 ±10도 이내로 10초 동안 유지
증속하여 활주상태 유지하십시오.
15초 이내 활주상태 유지 ( 저속 / 과속금지 )
사행 준비하십시오.
부이 3개가 일직선 되게 침로 유지
사행시작!
부이 왼쪽으로 진입
부이 3M이내로 접근하지 않고 15M이내로 통과
급정거
급정지 지시 후 3초 이내 속도전환레버 중립
현 침로 유지하면서 후진하십시오.
[구호] 후진방향 확인 (변침방향으로 시선을 돌려준다)
후방침로 ±10도 이내 유지
정지하십시오.
레버 중립
나침의 방위, ○○도로 출발하십시오.
[구호] 익수자확인 (방향으로 시선을 돌려준다)
감속 -> 익수자확인 -> 좌, 우현 방향전환 -> 2분 이내 조종석 1M 이내로 익수자에게 접근
○번 계류장에 접안하겠습니다. 출발하십시오.
[구호]전후좌후 확인
접안속도 초과금지계류장으로부터 30m 거리에서 5노트 속도 이하로 접근
평행상태불량 : 시험선이 계류장과 1m이내 평행
계류장과 충돌주의
수고하셨습니다.
엔진정지하십시오
×
사행코스
첫번째 부이 30m 전방 에서 일직선이 되도록하며
첫번째 부이 전방 25m 지점과 세번째 부이 후방 25m지점의 양쪽 옆 각 15m를 넘지 않고
부이 3m이내로 접근하지 않으며
첫번째 부이(Buoy)시계 반대방향(좌측)으로 진행
세번째 부이 사행 후 후방 3개의 부이와 일직선으로 침로를 유지
사행은 첫번째 부이 약 15m 전방에서 시작한다.
첫번째 부이로 부터 각 부이당 50m의 거리로 위치해 있으며
중심이 되는 부이로부터 약 15m 떨어진 곳에 사행범위를 알려주는 조그마한 부이가 있다.
각 부이는 3m 가상의 원 존재
사행 진행시 첫번째와 세번째 부이를 기준으로 일직선을 유지하며 두번째 부이의 경우 바람의 영향으로 위치를 벋어나 있을수 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행이 완료된 이후 후방 부위들과 일직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상의 네번째 부이가 있다고 보고 네번째 부이를 지나친다고 생각하고 진행하시는것이 것이 좋습니다.
좌측으로 한바퀴 반
[빠르게]
우측으로 두바퀴 에서 두바퀴 반
[빠르게]
좌측으로 두바퀴 반
[천천히]
우측으로 두바퀴반
[빠르게]
좌측으로 두바퀴
[빠르게]
우측으로 한바퀴
P.S 바람의 영향 및 각도의 영향으로 각 시험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 반대방향진행
(3점 감정)
첫 번째 부이(Buoy)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진행하지 아니하고 반대방향으로 진행한 때(반대방향 진행)
(나) 통과 간격불량
(9점 감정)
부이로부터 3m 이내 접근한 때 (부이 3m 접근)
첫 번째 부이 전방 25m 지점과 세 번째 부이 후방 25m지점의 양쪽 옆 각 15m 지점을 연결한 수역을 벗어난 때 또는 부이를 사행 하지 아니한 때 (15m초과.미사행)
(다) 침로이탈
(3점 감정)
첫 번째 부이 약 30m전방에서3개의 부이와 일직선으로 침로를 유지하지 못한 때(사행진입 불량)
세 번째 부이 사행 후 3개의 부이와 일직선으로 침로를 유지하지 못한 때 (사행 후 침로불량)
(라) 핸들 조작 미숙
(3점 감정)
사행 중 핸들조작 미숙으로 선체가 심하게 동요하거나 선체후미의 급격한 쏠림이 발생하는 때(심한 동요.쏠림)
사행 중 갑작스런 핸들조작으로 선회가 부자연스러운 때 (부자연스러운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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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행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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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부이 30m 전방
에서 일직선이 되도록하며
첫번째 부이 전방 25m
지점과 세번째 부이 후방
25m지점의 양쪽 옆 각
15m를 넘지 않고
부이 3m이내로 접근하지
않으며
첫번째 부이(Buoy)시계
반대방향(좌측)으로 진행
세번째 부이 사행 후 후방
3개의 부이와 일직선으로
침로를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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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행은 첫번째 부이 약 15m
전방에서 시작한다.
첫번째 부이로 부터 각 부이당
50m의 거리로 위치해 있으며
중심이 되는 부이로부터 약 15m
떨어진 곳에 사행범위를 알려주는
조그마한 부이가 있다.
각 부이는 3m 가상의 원 존재
사행 진행시 첫번째와 세번째 부이를 기준으로 일직선을 유지하며 두번째 부이의 경우 바람의 영향으로 위치를 벋어나 있을수 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행이 완료된 이후 후방 부위들과 일직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상의 네번째 부이가 있다고 보고 네번째 부이를 지나친다고 생각하고 진행하시는것이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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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으로 한바퀴 반
[빠르게]
우측으로 두바퀴 에서 두바퀴 반
[빠르게]
좌측으로 두바퀴 반
[천천히]
우측으로 두바퀴반
[빠르게]
좌측으로 두바퀴
[빠르게]
우측으로 한바퀴
P.S 바람의 영향 및 각도의 영향으로 각 시험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항목
세부내용
감점
(가)
반대방향진행
첫 번째 부이(Buoy)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진행하지 아니하고 반대방향으로 진행한 때(반대방향 진행)
3
(나)
통과 간격불량
(1) 부이로부터 3m 이내 접근한 때 (부이 3m 접근)
(2) 첫 번째 부이 전방 25m 지점과 세 번째 부이 후방 25m지점의 양쪽 옆 각 15m 지점을 연결한 수역을 벗어난 때
또는 부이를 사행 하지 아니한 때 (15m초과.미사행)
9
(다)
침로이탈
(1) 첫 번째 부이 약 30m전방에서3개의 부이와 일직선으로 침로를 유지하지 못한 때(사행진입 불량)
(2) 세 번째 부이 사행 후 3개의 부이와 일직선으로 침로를 유지하지 못한 때 (사행 후 침로불량)
3
(라)
핸들 조작 미숙
(1) 사행 중 핸들조작 미숙으로 선체가 심하게 동요하거나 선체후미의 급격한 쏠림이 발생하는 때(심한 동요.쏠림)
(2) 사행 중 갑작스런 핸들조작으로 선회가 부자연스러운 때 (부자연스러운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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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라이선스
조종면허/소형선박 안내
필기모의시험
실기시험리뷰
시험일정안내
시험장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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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T 영상
스타보트
[스타보트] 쉽게 만날 수 없는 3층 규모 플라이브릿지 64피트/룸 4개 화장실 4개에 거실 부엌까지 갖추고 있는/파워요트 로망의 대명사 아지뮤트사의 64피트 플라이를 소개합니다